건강한 이와 잇몸을 위해
스케일링하자!

한 번 망가지면 원상태로 되돌릴 수 없는 치아, 스케일링으로 자연치를 꾸준히 관리해 주세요.

스케일링이 무엇일까?

우리의 입안에는 수억마리 이상의 세균들이 살고 있으며 이들이 덩어리로 모여 있는 것을 프라그(치태)라고 합니다. 프라그는 얇고 끈적한 막으로 치아면에 부착되는데 대부분은 칫솔질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제거가 되지 않고 남아있는 프라그는 점차 석회화되어 치석이라는 딱딱한 물질로 변하며, 이들은 독소를 만들어 잇몸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켜 잇몸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치아에 부착되어 잇몸병을 일으키는 프라그, 치석과 니코틴 등을 제거하고 치아를 청결한 상태로 유지시켜 충치나 잇몸질환을 예방, 치료하는 술식을 스케일링이라 합니다.

스케일링은 어떻게?

스케일링의 주기는?

스케일링은 보통 1년에 한번씩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에 신경을 쓰지 못하거나 흡연을 하는등 안 좋은 습관을 가진 경우라면 6개월 단위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구조와 구강 건강 상태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담당 치과의나 치위생사가 권하는 시기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Q1. 스케일링을 받으면 잇몸이 상하나요?

스케일링 후 치아가 시리고 벌어진것 같은 증상은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치석을 제거하면 이 사이가 벌어진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부종이 없어지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다만 치석이 많았던 경우, 치석이 제거된 곳은 빈 공간으로 남게 됩니다.

Q2. 스케일링을 받을 때 아프거나 피가나도 괜찮은가요?

스케일링중 통증은 개인의 잇몸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통증과 효과에 연관성은 없습니다. 통증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마취를 통해 아프지 않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Q3. 스케일링 말고 다른 방법은 없나요?

진동 칫솔이나 특수치약, 잇몸 치료제등 구강용품은 보조적인 기구입니다. 잇몸질환의 대부분 원인은 치석에 있는 만큼 기계적으로 제거하는 방법 외에는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